안녕하세요. 요즘 IT산업이 발달하고, 컴퓨터나 인터넷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보안에 대한 이슈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안문제는 더욱 증가할 것이기에, 보안업체들은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보안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안이 중요성
요즘들어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 PC 등의 사용자수도 많고,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산업이 크게 발달하면서 보안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가끔 가다 뉴스를 보면 국가기관이나 거대 기업, 사이트 등에서 해킹을 당해서 정보가 유출됐다는 소식도 들리곤 합니다.
또한 중소기업들은 데이터 백업, 보안 솔루션 설치 등 보안 체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경우가 많아서, 보안사고의 상당수가 중소기업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디도스(DDos) 공격이나, 바이러스, 랜섬웨어 같은 보안 사고를 우리 자신도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안이 중요하다보니, 미국에서는 2021년 8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같은 거대 정보기술 기업이 사이버 공격을 막기위 해 연간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는 계획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랜섬웨어 등과같은 보안과 관련된 사고가 발생하거나, 관련 이슈 발생 및 IT경기의 상황에 따라 보안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보안주에는 안티바이러스, 백업 및 보안 솔루션 업체, 인증, 방화벽, 침입 탐지시스템, 가상 사설망 등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안 관련주 9종목
1. 한일네트웍스
한일네트웍스는 1998년에 설립하였으며,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 솔루션을 판매하고 유통하는 기업입니다.
보안쪽의 사업으로는 포티넷, 시큐위즈, 에어타이트, 래피드7, 맥아피 등과 같은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보안 솔루션을 공급하고, 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어서 보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그외에도 한일 네트웍스가 하고 있는 사업으로는 컨택센터, ERP, 시스템, 네트워크, 챗봇 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한일네트웍스는 단순히 보안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일네트웍스는 국내외 보험사, 카드사에 전국 1만3천여석 규모의 컨택센터(콜센터)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에는 국내의료인공지능(AI) 개발 기업인 제이엘케이와 협약을 맺어서 컨택센터에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신규 사업에 뛰어듬과 동시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이니텍
이니텍은 1997년에 설립된 인터넷 정보보안 전문업체입니다. 이니텍의 금융 사업으로는 ASP, SI사업, 통합전산센터, ITO, OPEN API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 사업으로는 통합인증/계정/권한, 인증/전자 서명, 간편/생체인증, 데이터 암호화, 키관리, 정보보호 관리체계 등이 있습니다.
이니텍은 정보보안산업 분야 중에서도 컨텐츠/정보유출 방지 및 보안, 암호 인증 제품군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 관련주입니다.
이니텍은 현재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 비씨카드 등 국내 굴지의 금융회사들을 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 한국전력공사, 국민건강보험,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정부기관은 물론, KT, 다음, CJ, 현대, SKT 등 기업들도 주 고객사를 두고 있을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3. SGA
SGA는 1997년 설립된 종합 IT기업으로, SI사업과 정보보안산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자회사로는 SGA솔루션즈와 SGA비엘씨 등이 있습니다.
SGA가 하고 있는 사업은 SI사업, 인프라, 스토리지총판, 통합 보안 솔루션 및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SI사업은 시스템통합이라고도 하는데, 정보시스템에 관한 컨설팅, 시스템 설계, 개발, 구축, 관리, 유지보수 등을 기업의 경영환경에 맞게 통합 구축하고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입니다.
보안사업에는 바이러스 백신, 패치관리 시스템(PMS)의 PC보안, 방화벽 같은 네트워크 보안 등 정보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 등을 하고 있어서 SGA는 보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인증은 1999년 설립되었으며,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인증솔루션 등 보안인증 관련 사업을 주로 하는 업체입니다.
한국전자인증에서 하고 있는 사업은 전자인증서비스, 글로벌인증서비스, 보안인증솔루션, 도메인등록서비스, 인공지능 및 로보틱스, 기타 부가서비스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에는 온라인 상으로 개인이나 법인의 금융거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금융거래들이 증가하면 할 수록 한국전자인증의 매출도 증가하게 됩니다.
한국전자인증에서는 기존의 공동인증서의 불편함을 해소하면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인증 서비스도 출시하였습니다.
클라우드 인증 서비스는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해 둔 뒤, 필요할때마다 PC나 모바일기기 등 여러가지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 장치에 저장된 인증서를 다른 장치에서 사용하려면, 인증서를 이동시키거나 복사해야 해서 불편했는데, 클라우드 인증 서비스는 그런 귀찮음이 없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한국전자인증에서는 위 사업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분야나 인터넷전문은행 분야 등에 투자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5. 라온시큐어
라온시큐어는 1998년에 설립된 IT통합 보안 인증 솔루션 업체입니다.
다양한 인증 통합 관리 플랫폼, 모바일 보안, PC 보안 솔루션 등을 국내 금융기관, 공공기관, 기업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회적으로 랜섬웨어 같은 사이버 공격이 잦아짐에 따라, 정부에서도 사이버 안보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라온시큐어 등과 같은 보안업체들의 성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라온시큐어는 블록체인 DID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분산신원증명(DID)는 신원 정보를 증명하기 위해 중앙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기기에 신원 정보를 분산,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신원 확인을 탈중앙화하고 개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 기술로, 앞으로 발전이 더욱 기대되는 인증 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라온시큐어에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구축 사업, 병무청 블록체인 전자지갑 민원서비스 구축사업 등 정부 차원의 DID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공공 영역뿐 아니라, 민간 영역으로도 분산신원증명(DID) 사업을 넓혀나가겠다는 계획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라온시큐어는 해외쪽으로도 발을 넓히고 있습니다. 라온시큐어의 미국 법인인 디지털 트러스트네트웍스가, 현재 미국 전역 약 9900여개의 약국을 운영중인 의료 기업 CVS헬스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을 기반으로 미국, 일본 등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6. 드림시큐리티
드림시큐리티는 1998년 설립된 보안 솔루션 전문업체입니다. 드림시큐리티에서는 인증, 보안 솔루션 개발 및 구축, 인증서비스, 시스템통합(SI) 및 유지보수, 보안컨설팅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드림시큐리티는 한국은행의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모의실험 연구사업에도 협력파트너로 참가해 전자지갑 및 키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양자컴퓨터가 발전하게 되면 그만큼 보안의 중요성도 더 커지게 됩니다.
드림시큐리티에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국책연구기관의 암호체계 개발, 이동통신사의 양자암호통신 시험 인프라 구축 개발 등등에 참여하면서, 양자컴퓨터로부터의 보안 능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무인 점포를 운영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드림시큐리티의 안면인식 부정사용 방지 기술은 무인점포에서 안면인식을 할때 타인의 신분을 위장하는 것을 방지하여 무인 점포를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7. 케이사인
케이사인은 1999년 설립된 정보보안 전문업체로 정보보안, 블록체인, 보안SI, 플랫폼 서비스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기술력으로 인증 및 암호화 키 관리 솔루션,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환경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케이사인은 보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케이사인은 자회사인 세인트시큐리티의 클라우드 기반 악성코드 분석 플랫폼 ‘Malware.com’에서 전세계에 있는 악성코드드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자동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분석한 정보들을 통해 보안 능력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또 케이사인은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전자지갑 기술도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금융기관, 교육기관 등 1천여 고객사의 암호 인증 제품 및 구축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8. 시큐브
시큐브는 2000년에 설립된 시스템 보안솔루션 기업입니다.
시큐브는 국내 최초로 보안운영체제 솔루션인 시큐브토스(Secuve TOS)를 개발하여 국내 서버보안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시큐브는 보안솔루션과 서비스에 적용가능한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을 일본과 EU에서 특허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언택트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생체인증 기술이 중요해지는데, 시큐브의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은 원격, 비대면, 핀테크, 페이퍼리스, O2O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될 여지가 있습니다.
9. 아톤
아톤은 1999년 설립된 핀테크 보안 기업입니다.
아톤은 핀테크 보안 솔루션, 플랫폼, 스마트 금융, 티머니 솔루션 등과 같은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이 온라인상으로 금융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핀테크 보안 솔루션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톤에서 제공하는 핀테크 보안 솔루션은 보안매체를 기반으로 모바일 OTP, 사설인증서 등으로 이용자가 숫자6자리의 PIN 또는 지문 인증만으로도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공급합니다.
올원뱅크(NH농협), NH스마트뱅킹,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Sol 등 다양한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핀테크사 등 100여개가 넘는 기관들이 아톤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한번쯤 보셨을법한, SKT, KT, LG유플러스의 휴대폰 인증 플랫폼 ‘패스'(PASS) 등의 핀테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톤은 사설인증서, OTP 기술, 그외 보안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인력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아톤의 자회사인 아톤모빌리티, 케이에프씨, 에이티애널리틱스 등으로 중고차 금융 플랫폼 및 로보어드바이저리 솔루션 시장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