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관련주 8종목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요즘 세계적으로 알루미늄의 수요는 증가하는데, 공급이 부족해져 국제 원자재 시장에서 알루미늄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당연히 알루미늄과 관련된 기업들은 수혜를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알루미늄 관련주 8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루미늄 관련주 8종목

알루미늄은 은백색의 가볍고 부드러운 금속 원소입니다. 알루미늄은 보통 원재료인 철반석(보크사이트)를 정제한 뒤, 얻게 되는 알루미나를 전기분해해서 생산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산된 알루미늄은 전기차, 2차전지 소재, 풍력 터빈 타워, 태양광 패널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음료수 캔, 비행기, 자동차, 가전제품의 부품,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그런데 알루미늄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환경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루미늄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에서 탄소배출 규제 정책을 통해 알루미늄 생산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9월에는 서아프리카 기니에서 쿠테타가 일어났습니다. 기니는 알루미늄 원재료인 철반석(보크사이트)의 최대 공급 국가이기 때문에, 알루미늄 생산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알루미늄 수요는 점점 증가하는데, 국제적으로 알루미늄 공급이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알루미늄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알루미늄같은 원자재는 세계적인 시장 상황에 따라 시세가 변동할 수 있으며, 알루미늄을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국내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조일알미늄

조일알미늄은 1975년 설립되었으며, 알루미늄 덩어리를 호일, 판재 등으로 가공하는 업체입니다.

또한 조일알미늄은 2차전지 양극박과 차량 경량화에 필요한 핵심 알루미늄 소재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알루미늄 관련주에 속합니다.

조일알미늄에서 가공한 알루미늄은 자동차 소재, 방음벽재, 인쇄판, 2차전지 양극박, 건축 내외장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품, 전기 전자부품 등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됩니다.

앞으로 전기차 또는 2차전지 시장이 커져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조일알미늄에서는 신규 시설 투자도 하고 있고, 2차전지용 양극박 원자재 공급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8월에는 롯데알미늄과 조일알미늄이 배터리용 양극박의 원재료 공급 확대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2. 삼아알미늄

삼아알미늄은 1969년 설립되었으며, 알루미늄 압연제품, 가공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삼아알미늄은 2차전지 알루미늄박, 일반 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에어콘용 알루미늄 포장재 등을 생산하고 있어서 알루미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1982년에는 국내 최초로 레토르트 파우치를 개발하였으며, 4.5㎛ 초극박 알루미늄,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 양극집전체용 초고강도 양광 10㎛ 등을 개발한 기술력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삼아알미늄은 국내 배터리 사와 오뚜기 등을 주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기존 사업 말고도 특수 필름 생산, 전자 소재 유통 쪽으로도 사업을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남선알미늄

남선알미늄은 1947년에 설립된 알루미늄 생산 전문업체입니다.

창호, 도어, 커튼월 제작 및 시공, 자동자부품, 금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서 알루미늄 수혜주입니다.

남선알미늄은 창호에서 중요한 단열 성능을 향상시키면서도, 사물인터넷을 적용해 원격으로 창을 여닫을 수 있는 제품도 개발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홈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여 창호재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 알루코

알루코는 1956년 설립된 알루미늄 제조와 압출 전문기업이기 때문에, 알루미늄 관련주에 속합니다.

알루코는 전기, 전자, 통신부품, 자동차부품, 철도차량, 선박, 항공기 부품, 태양광 모듈프레임, 알루미늄 거푸집, 건축용 소재 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알루코는 꾸준히 연구개발에 노력을 기울이면서 고부가가치 신소재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고강도 초경량 부품소재인 전기차 배터리 팩 하우징 분야에 뛰어들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삼보산업

삼보산업은 1974년 설립된 알루미늄 합금 생산 전문업체입니다. 그래서 알루미늄과 관련해 이슈가 있으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합금산업은 재활용 산업에 속하며, 사용된 알루미늄을 수거해서 재용해 한뒤, 알루미늄 합금제품을 생산하게 됩니다.

삼보산업에서 생산된 합금제품들은 주로 자동차 부품 소재나 전자부품 관련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6.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은 2002년 설립된 알루미늄 코일, 판재, 고품질 환절판 전문 생산기업으로 알루미늄 관련주에 속합니다.

대호에이엘에서는 알루미늄 코일, 판재, 고품질 환절판 등을 생산하는데 일가견이 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코일이나 시트는 EV,ESS, LED TV, 휴대폰, 냉장고, 자동자 부품 등과 같은 산업용 소재로 사용되어 집니다. 그리고 환절판은 주방기물업체 및 LED조명 업체 등에 공급합니다.

또한 대호에이엘에서 생산된 알루미늄 제품들은 2차전지, 자동차, 가전제품, 주방용품, 도로방음벽, 건축내외장재, 화장품 캡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어 집니다.

또한 대호에이엘에서는 철도차량용 부품, 청정환기 시스템, 에블린 마스크 같은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 유리 임가공업, 유리 도소매업, 유리 건축 시공업, 유리 관련 무역, 장비업 등 유리 사업에도 발을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7. 피제이메탈

피제이메탈은 1984년 설립된 알루미늄 탈산제 및 빌렛 전문기업이며, 알루미늄 관련주에 속합니다.

피제이메탈에서는 국내, 해외에서 알루미늄 스크랩을 구입한 뒤, 알루미늄 탈산제를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보통 철강, 자동차, 건축, 건설, 가전산업 쪽이랑 관련성이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루미늄 탈산제는 선철을 강철로 바꾸는 제강 과정에서 용선 중에 산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결정을 미세화하고 가공성이 뛰어난 강철을 생산하기 위해 첨가하는 부원료입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빌렛은 알루미늄 압출을 할때 사용되는 필수 중간재입니다.

피제이메탈은 기술연구소에서 알루미늄 탈산제와 빌렛, 부산물 쪽의 품질을 높이고, 원가경쟁력 확보, 신제품 개발, 특허 등을 위해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8. 금강공업

금강공업은 1979년 설립된 알루미늄 재생가공 전문업체로, 알루미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금강공업은 배관용 구조용 강관 제조 및 판매, 폼웍시스템(알루미늄 폼, 갱폼, 유로폼, 특수폼) 제조, 배합사료, 임대업, 모듈러 건축, 선박엔진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루미늄폼 및 폼웍시스템 쪽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알루미늄폼이란 아파트 건설 등을 할때 거푸집 용도로 쓰이는 건축자재입니다.

소형 건설을 할때는 보통 합판을 사용하지만, 대형 건설을 할때는 알루미늄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강공업은 국내에서 만족하지 않고,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등등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 2017년에는 케냐, 동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등 곳곳에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여, 세계적으로 발을 뻗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2017-2024 redwend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