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관련주 수혜주 13종목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추석은 우리나라의 3대 명절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시골로 내려가거나, 부모님이나 친척을 만나러 대이동이 일어나며, 소비도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추석 관련주나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관련주 13종목

추석은 한해 농사를 끝낸 뒤, 오곡을 수확하고 추수를 감사하는 우리나라의 명절입니다. 추석은 중추절, 가배, 가위, 한가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추석 연휴가 되면 부모님이나 친척을 만나기 위해 전국적인 대이동이 시작되며, 과일, 제수용품, 선물세트, 가공식품 등 상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택배 물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보통 추석 수혜주로는 음식료주, 여행, 백화점, 택배, 포장지, 영화, 레저, 영화, 방송, 호텔 등의 업종을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상황에 따라 관련주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추석 연휴에 해외 여행을 나가는 경우도 많고, 영화를 보러 영화관에 간다거나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추석연휴를 그냥 집에서 보내는 경우도 많아졌고, 명절 음식도 그냥 가정간편식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 대면해서 선물을 주고받기보다는, 온라인상으로 예약 주문등을 하고 택배로 선물을 보내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차 안이나, 실내에서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 각종 컨텐츠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부분들이 우리 삶의 양식을 바꾸고 주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처럼 시대 상황에 따라 전통적으로 수혜주로 평가받던 업종이 위축되고, 새로운 업종이 부상하는 등 추석 관련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1930년 11월에 설립돼 CL사업, 택배사업, 글로벌사업, 건설사업, 계약물류, 항공포워딩, 해상포워딩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전자상거래 수요가 증가하며,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택배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추석 같은 명절에는 택배 수요가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cj대한통운은 추석 관련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0년 9월에는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이천 MP 허브터미널을 구축하여, cj대한통운 전체 택배 물량의 90%정도를 차지하는 소형 택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진

한진은 1958년에 설립해 택배사업, 해운사업, 육상운송, 항만하역, 해외, 유류판매, 해외 구매대행서비스인 ‘이하넥스’ 사업 등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진도 택배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추석에 증가하는 택배물량으로 인해 추석 관련주로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한진은 최근 택배차량에 장착된 전용 카메라로 거리뷰, 도로정보 데이터를 수집하는 신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로정보를 통해 지도, 네비게이션,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구축 등에서 필요한 거리뷰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태림포장

태림포장은 1976년 4월 12일 태림포장공업주식회사로 설립돼, 1988년 12월 20일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골판지, 골판지상자를 생산하며, 전국 곳곳에 있는 공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택배 물량이 늘어나면 그만큼 택배상자 수요도 증가하게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e커머스 산업이 성장함으로써, 택배 물량 증가 및 포장재 수요가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추석에는 택배물량이 더욱 증가하므로, 태림포장은 추석 관련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영포장

대영포장은 1979년 6월 1일에 설립돼 1990년 3월 6일에 상장된 기업으로, 골판지, 골판지상자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포장업체는 7월~11월이 성수기라고 하며, 추석을 기점으로 생산량이나 매출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대영포장을 추석 수혜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상

대상은 1956년 1월 31에 설립돼 1970년에 상장된 음식료품 제조업체입니다. 식품사업, 소재사업 , 그리고 청정원, 종가집 같은 브랜드를 구축해 국내 인지도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추석에는 음식료품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대상은 추석 관련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상은 ‘정원이샵’ 이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추장, 조미료, 김치, 두부, 냉장, 냉동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을 뿐 아니라, 추석 선물세트 등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은 라이신 기술등으로 아미노산 사업도 확대하고 글로벌 소재 시장에서 발을 넓히려 노력하고 있으며, 배양육 사업에도 뛰어들고 있습니다.

배양육은 살아 있는 동물세포를 배양해 별다른 도축없이 세포공학기술로 만들어내는 인공고기를 말합니다.

배양육은 보통의 육류와는 다르게 토양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물 소비량을 크게 줄일 수 있어서 친환경 기술의 하나로 보고 있으며, 동물에 대한 무분별한 도축으로 발생하는 비윤리적인 문제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동물복지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2007년 9월 CJ에서 기업분할돼 식품,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비비고 브랜드 및 가정간편식(HMR) 등으로 국내 인지도가 높은 식품회사입니다.

또한 비비고 만두 등으로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으며, K푸드 열풍으로 인해 세계적인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사업, 사료 축산 사업 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도 개발하는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역시 cj제일제당은 식료품주로써, 명절에는 수요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추석 관련주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원 F&B

동원 F&B는 2000년 11월 1일 동원산업으로부터 분할해 설립후, 일반식품, 조미유통, 사료부문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동원참치라는 제품을 한번쯤은 다들 들어봤을 정도로 브랜드를 구축했으며, 추석에 선물세트로 참치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원에서는 리챔, 동원샘물 등 다양한 식음료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저나트륨을 컨셉으로 잡고 있는 리챔은 짠 음식이 많은 일본에서 수요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뜻이 추석에는 음식료품이나, 선물세트 등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동원 F&B를 추석 수혜주의 하나로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원 F&B에서는 최근 라벨을 제거한 무라벨 친환경 제품이나, 플라스틱 용기를 없애는 등 친환경, 필환경 경영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오뚜기

오뚜기는 1969년 설립돼 1994년에 상장한 식품 회사입니다. 특히 오뚜기 3분요리, 카레, 마요네즈, 햇반, 라면 등 자취생이라면 한번쯤은 접해봤을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중입니다.

맞벌이가구, 독신세대 증가와 같은 사회적 상황에 맞게 간편하게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이라던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채식, 비건 간편식 등을 개발하여 출시하기도 합니다.

추석에 증가하는 음식료품들에 대한 수요는 오뚜기의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석 수혜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마트

이마트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마트는 대표적인 대형마트로 언택트 소비 확산에 따라, 온라인몰을 강화하고 오프라인 비대면 서비스나, 배달 확대 등으로 매출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추석 시즌에는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이마트몰에서 명절 음식, 선물세트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추석 관련주중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세계

신세계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돼 1985년 상장된 회사입니다. 백화점, 패션,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e커머스 사업을 총괄하는 쓱닷컴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을 온라인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석에는 추석 선물세트나 백화점, 홈쇼핑 등의 매출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추석 수혜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 부문이 분할돼 설립된 회사입니다.

추석에는 상품권 매출도 증가하고, 육류, 과일 등 추석선물 예약 및 각종 제품들의 매출도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백화점을 추석 관련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롯데쇼핑

롯데쇼핑은 1970년 7월 2일 백화점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롭스,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 등 다양한 자회사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으로도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추석에는 선물세트 예약 수요나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편이기 때문에 수혜주로 보는 것 같습니다.

또 최근에는 집에 머무는 사람들도 많아져 집에서 분위기를 내자고 위스키에 대한 판매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종근당홀딩스

종근당홀딩스는 2013년 11월 종근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새로 출범하게 된 종근당 계열 지주회사입니다.

헬스케어, 부동산 임대, 건설/환경, 용역/운송, 마케팅솔루션, IT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종근당홀딩스는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경보제약, 종근당건강, 종근당산업, 벨이앤씨, 벨에스엠, 벨커뮤니케이션, 벨아이앤에스 등과 같은 다양한 자회사로 구성됩니다.

최근에는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으며, 추석에는 추석선물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건기식) 매출이 증가할 수 있어서 종근당홀딩스를 추석 관련주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2017-2024 redwend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