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남자가 결혼 안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우리나라에 비혼주의자도 늘고, 미혼 남성들도 늘고, 출산율은 심하게 떨어져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대체 남자들이 결혼을 안하거나 포기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 원인을 아래에서 몇가지 알아겠습니다.
목차
남자가 결혼 안하는 이유 5가지 알아봐요
1) 혼자 있는게 편하다
남자들 중에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그냥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의 남자가 있습니다.
‘그럼 왕따나 외톨이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단어는 다소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결혼 안하는 남자들 중에 일부는 왕따나 외톨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마이웨이(마이페이스, 또는 자기중심적) 성격의 남자라고 부르는게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마이웨이(마이페이스 또는 자기중심적) 성격의 경우, 주변 사람들에 잘 신경쓰지 않고 자기 할일에 집중해서 빠져사는 성격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남 일에는 관심이 별로 없고, 다소 고집도 있고 독립심도 강한 편이며, 외로움도 잘 타지 않기 때문에 혼자 사는 것에 익숙합니다.
이를테면 친구가 결혼식을 한다고 하면, 축하 문자나 전화도 해야 하고, 거기 축의금도 내야하고, 결혼식장에 찾아가야 하고, 약속 시간도 조정해야 하고, 멋진 양복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주변에 친구나 지인 등이 많으면 항상 북적북적대고 바쁘긴 하겠지만, 그만큼 신경써야 할 일도 많아질 것입니다.
이것을 결혼에 적용해보면, 결혼하면 아내와의 행복한 결혼 생활, 주거 문제, 자녀 문제, 경제력, 집안 문제 등등 신경써야 할 것이 산더미 같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마이웨이 성격의 남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시간을 뺏기기 때문에, 자기 시간을 만들기 위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고, 결혼도 귀찮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더 이해를 쉽게 예를 들자면, 강아지는 주인을 엄청 따르고 동료들과 함께 사냥하는걸 좋아하지만, 고양이는 그보다 더 독립적이고 혼자 사냥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강한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2) 합리적 판단에 의해 결혼을 포기
결혼 안하는 남자 중에서는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결혼이 자신에게 불필요하고,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다고 생각해서 결혼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여성들은 감정을 중요시하고, 결혼에 대한 로망을 품고, 사랑하는 멋진 남자와 알콩달콩 핑크빛 결혼 생활을 꿈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남성들 중에서는 감정적인 사람도 있긴 하지만, 이성적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남자들은 자신이 현재 경제적 능력은 어느정도 인지, 그리고 결혼 생활을 하면 앞으로 필요한 돈은 얼마나 되는지, 과연 버텨낼 수 있을지, 행복할지 등을 곰곰히 따져보게 됩니다.
이성적으로 분석해본뒤, ‘나는 현재 결혼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현재 경제적 능력으로는 결혼하기에는 시기가 이르다’ 라고 합리적 판단을 내리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경제 상황이 많이 안좋을때는 많은 남자들이 이성적 판단하에 결혼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지금 당장 나 혼자 먹고 살기도 급급한데, 내 아내와 자식까지 책임질 수는 없을거 같다’ 라고 생각하게 되고, 독신으로 살아가게 될 수 있습니다.
3) 눈이 너무 높다
결혼 안하는 남자 중에서는 눈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외모도 멀쩡하고 경제적 능력도 괜찮은데, 자존심이 세고 자신과 결혼할 여자는 나와 비슷하거나 나보다 뛰어나야해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개팅 등으로 여자들을 몇몇 만나보긴 했지만, 왠지 어딘가 한부분이 마음에 안들고, 자신의 조건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여자가 없어서 결혼까지는 망설이게 됩니다.
왠지 다음번에 만나는 여자는 자신의 조건에 딱 맞는 여자가 나타날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일단 보류하자 라고 계속 미루다보니, 노총각이 되어버릴 수있습니다.
사실 결혼이라는 것은 자신의 평생을 함께할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 할 필요성은 있습니다만, 너무 요구조건이 가혹하면 그에 맞는 여자를 찾기가 힘들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 누구나 단점은 있고, 자신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가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기준에 딱 드러맞지 않더라도 충분히 결혼 상대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결혼하기 전에는 몰랐었던 그 여자의 장점들을 나중에 알게될 수도 있고, 살다보면 ‘아 과거에 나는 너무 엄격했구나’ 라고 생각이 바뀌게 될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충분히 결혼할 능력도 있고, 매력적이고 멀쩡한데 결혼 안하는 남자가 있다면, 결혼 상대에 대한 기준이 너무 높지는 않은지 점검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4) 사람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결혼을 안하는 남자 중에는 살아오면서 사람에 대한 상처나 트라우마 등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사람을 잘 신뢰하지 않는 남자들도 있습니다.
예전에 사귀었던 여자친구와의 아픔 이후로 여성에 대해 냉소적으로 변해버렸거나, 새로운 사람과 사귀는 것을 싫어하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살아오면서 부모들이 부부싸움 등을 하는 것을 많이 봐와서 ‘나는 크면 결혼같은건 안하고 혼자 살테야’ 라고 결심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결혼하면 피곤해진다. 결혼하면 힘들다’ 등등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들을 갖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자신의 사상으로 인해 결혼을 하지 않게 된 남자도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사상은 존중받기 때문에,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비혼주의자로 산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강요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아무튼 자신의 사상으로 인해 결혼하지 않는 남자의 경우, 그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만약 정말 맘에 들어서 잡고싶은데, 비혼주의자라서 결혼하지 않는 남자가 있다면, 그의 생각을 들어보고 토론해나가면서 서서히 생각을 변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사상이라는 것은 변화할 수 있으므로, 결혼의 장점에 대해 어필하거나, 그 남자가 왜곡된 생각을 갖고 있다면 오류를 바로 잡아주면서 생각에 변화를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5) 세상에 재미난 것들이 많고, 편해졌다
요즘에는 세상에 재밌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를 쉽게 수집할 수 있고, 심심할땐 집에서 편하게 영화도 보고, 여행, 게임, 운동, 반려동물, 등등 각종 취미생활도 많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재밌는 일들이 별로 없어서, 결혼 생활로 아내와 알콩달콩 재밌게 사는게 삶의 낙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다소 고지식하게 부모님이 결혼하라고 해서 결혼은 당연한거라고 생각해서 결혼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굳이 결혼하지 않아도 흥미로운 것들이 세상에 널려있고, ‘결혼하면 괜히 귀찮고 책임져야 할 일만 많아지기 때문에 나는 결혼 안한다’ 라고 생각하는 남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결혼하면 여자가 집에서 집안일과 요리를 하고, 남자는 밖에 나가서 돈벌어온다 이런 공식이 있었는데, 이런 공식이 요즘에는 깨지고 있습니다.
돈만 있으면 요즘 세상은 굉장히 편한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물건 주문하면 하루만에 택배 배송이오고, 요리를 못하는 남자라도 인터넷으로 밀키트 주문해서 요리를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로 각종 영상들도 보고, 넷플릭스로 영화도 보고, 콘솔로 게임도 하면 외로움을 느낄 시간이 없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곁에 여자가 없으면 외롭다 라는 말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세상이 많이 편해졌고, 각종 오락거리도 많아 외로움을 충분히 달래줄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을 안하는 남자들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남자가 결혼 안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