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에서 무료로 게임을 배포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번 주는 배드 노스 (Bad North Jotunn Edition)라는 실시간 전략 로그라이트 게임을 뿌리고 있더군요. 이런건 일단 냅다 받아놓고 라이브러리를 채워놓고 보는겁니다. 2019년 11월30일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더군요. 혹시 늦게 봐서 못받는다 하더라도 너무 실망하지는 마시고, 매주 무료 게임 받을 수 있으니 다른걸 받으시면 됩니다.
아무튼 저는 받아놓고, 이 게임을 해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잠깐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이것저것 잡다구리한거 하느라 정신없어서 블로그에 글도 자주 못쓰고, 저에게 휴식시간도 주지 못했었다는 생각이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저에게 쉴 시간도 주고 + 글도 쓰고 하라고 배드 노스를 즐겨보기로 했습니다.
배드 노스(Bad North) 플레이 후기
일단 이 게임은 장르가 로그라이트(Rogue-lite) 게임인데요. 이 개념의 뜻이 굉장히 아리송하더군요. 나무위키를 참고해보니, 로그라이크 장르 게임의 요소를 차용하되 정통 로그라이크는 아닌 게임들을 일컬어 로그라이트 게임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개념을 이해하려면, 로그라이크가 뭔지부터 알아야 하는데, 이 부분은 나무위키에서 해당 항목을 검색해보시면 하단에 베를린 해석이라고 로그라이크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정리해놓은게 있는데요. 아무튼 그 요소들을 차용하되, 정통 로그라이크는 아닌 것들을 로그라이트라고 한다! -_- 에라 모르겠다 겜이나 해야징~
일단 제가 에픽 게임즈에서 무료로 받은 배드 노스는 윈도우즈에서만 플레이 가능합니다만, 원래 스팀, 닌텐도 스위치, 엑스박스 원, 플레이스테이션4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플레이 가능합니다. 한글화도 잘 되어 있구요.
또한 배드 노스는 최근에 모바일로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iOS이신 분들은 앱스토어에서 Bad North 라고 검색해보시면 아이폰 및 아이패드 용으로 5,900원에 팔고 있으니 다운받아 플레이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android 이신분들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Bad North 라고 검색해보시면 6,000원에 판매중이니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다운 받아 플레이가능합니다.(폰에서는 안뜨길래, pc에서 검색하니 뜨더군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배드 노스를 플레이해봤는데요. 일단 게임 그래픽이 정말 예쁩니다. 전 이런 파스텔풍의 그래픽을 정말 좋아합니다. 캐릭터들도 귀욤귀욤하구요. 게임을 하고 있지만, 뭔가 만화 영화를 보고 있는 듯한 그런 느낌이 든다고나 할까요? 색감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게임내에서 전투가 벌어지면 그러한 분위기는 환상에 불과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요. 저거 한번 보시죠. 바이킹들이 쳐들어와서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나면 사방에 시뻘건 핏물이 가득합니다.
어찌보면 이런 포근한 그래픽이 잔인함을 더욱 극대화시키는 효과를 주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 여성분들이 이 게임을 즐기게 된다면, 마치 공포영화를 보는듯 다소 섬뜩하다는 느낌을 받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저는 이 게임을 하면서 느낀건 마치 표면적으로는 남녀간의 애틋한 파스텔풍 핑크빛 사랑으로 가득하지만, 남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선 저 핏물처럼 치열한 연인간의 말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듯 했다는 것입니다. 암튼 예쁜 그래픽속에 잔인함도 함께 뒤섞여 있는 그런 게임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게임은 정말 간단합니다. 보병, 창병, 궁수 이렇게 3가지 병과가 있는데요. 보병은 궁수에게 강하고, 창병은 보병에게 강하며, 궁수는 창병에게 강합니다.
즉 가위바위보 게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바이킹이 쳐들어올때 이 조합을 잘 배치해서 효율적으로 막아내시면 됩니다.
간단한 배드 노스 공략을 하자면, 궁수는 근접전에 정말 약하기 때문에 저렇게 꼭대기에 배치하시구요. 창병은 적군이 몰려오는 좁은 길목에 가만히 배치해두시면 일당백입니다만, 이동성이 약합니다. 보병은 이곳저곳 이동하면서 궁수같은거 처리하기에 적합합니다.
절대로 전멸하시면 안되구요. 전멸하면 영웅이 죽게 되는데, 그럼 아이템으로 한번 살릴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죽으시면 안되구요. 휴식시간에 건물안에 들어가 보급해서 병력보충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게임에서 승리하게 되면 골드를 주는데 이걸로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전 궁수가 좋아서 궁수부터 했네요.
참고로 트레이너나 골드 올려주는 치트같은거 없나 해외에 검색해보니, 있긴 있는데 사실 이 게임의 난이도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라서 사용하면 재미없어질 것 같습니다.
굳이 치트키 같은거 쓰지 말고 다만 좀 어려운 판은 세이브나 로드를 활용해서 깨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이브 폴더를 다른 폴더에 복사해두셨다가, 망치면 다시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는 식의 편법을 쓰시면 됩니다.
세이브 파일이 저장된 위치는 플랫폼마다 다른데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ww.badnorth.com/support/game-save-files
참고로 윈도우즈 유저라면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Low/Plausible Concept/Bad North/Saves 폴더안에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어 있으니, 복사해서 딴데 옮겨두시면 됩니다.
아무튼 배드 노쓰라는 게임을 해보니, 정말 간단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너무 간단하다보니, 좀 시시하다 라는 느낌도 들더군요.
병과도 추가되고, 영웅들의 특수능력이나, 숨겨진 맵이나 보물, 전략적 요소들을 좀더 추가한다면 더욱 재밌어질 것 같습니다. 또한 좀더 발전된다면 AI랑 하는게 아니라, 사람들끼리 PvP로 가능하게 제작하면 더 잼날 것 같네요. 한쪽은 공격, 한쪽은 방어 이런식으로요 ㅋㅋ 혹은 3:3이나 5:5로 팀전도 가능하게 만들구 말이죠 ㅋㅋ
사양도 별로 타지 않아서 가볍게 즐기기에 좋은 것 같고 여성유저들도 즐겨볼만한 아기자기한 게임인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로그라이트 게임 배드 노스 플레이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