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우리 삶에 있어서 냉장고는 식품을 신선하게 유지해주는 필수 가전제품입니다. 그런데 냉장고에 음식을 오래 넣어두면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냉장고 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 냄새 원인

냉장고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음식 때문일수도 있지만, 냉장고 자체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냄새가 강하게 나는 식재료를 냉장고에 오래 넣어두면 이상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양파, 마늘, 생선 등은 풍기는 냄새가 아주 강하며, 김치 또는 절임류 등도 식초 특유의 신맛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냄새가 강한 음식들은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하더라도, 틈이 조금만 있으면 냉장고 전체에 악취가 퍼져버립니다.

따라서 냄새가 강한 식품을 냉장고에 넣을 경우, 용기를 랩으로 싸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한 음식을 냉장고에 넣어놔도 썩은 냄새, 악취가 퍼져버립니다. 식재료의 유통기한도 신경쓰고, 부패가 진행되고 있다면 빠르게 처리해줍시다.

냉장고안에 음식이나 음료가 흘러나오면 세균들이 번식하기 시작하여 악취가 나기 시작합니다.

냉장고에 쏟은 음식이나 음료가 있다면 빠르게 닦아서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냉장고의 안쪽이나 모서리 부분에는 음식의 잔여물이나 국물같은게 남아있기 쉬우므로 꼼꼼하게 청소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염된 부분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냉장고 내부에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내부는 온도가 낮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냉장고 안이라도 번식 속도가 느려지는 것일 뿐,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습니다. 채소나 과일을 장시간 방치해둘 경우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빠르게 해당 재료를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냉장고에서 나는 냄새는 단순히 음식 뿐 아니라, 냉장고가 고장나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식재료에 문제가 없는데 냄새가 난다면 고장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냉장고의 작동이 평소와 다르거나, 소음도 심하고 냉장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지는 않았는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3가지

1. 소독용 알코올, 식초, 레몬으로 청소하기

냉장고의 전원을 끈 뒤, 냉장고 안의 내용물을 꺼냅니다. 그후 냉장고 내부의 칸막이 같은것은 꺼내서 세제로 잘 세척해줍니다.

그리고 냉장고 내부를 소독용 알코올로 잘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음식을 넣는 냉장고를 소독용 알코올로 닦는 것이 싫다 하시는 분들은 레몬 또는 식초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레몬은 통째로 한개를 그대로 짜서 닦아내면서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레몬에 함유된 구연산은 탈취, 살균 효과가 있고 상쾌한 냄새를 퍼뜨려서 냉장고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레몬을 슬라이스 형태로 자른 뒤에 냉장고안에 넣어두는 것도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사용할 경우, 식초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식초물을 만드셔야 합니다. 식초와 물을 1:2 비율로 섞은 뒤 식초물로 냉장고 내부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2. 베이킹소다로 청소하기

베이킹소다도 냉장고청소를 할때 유용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빵을 만들때도 들어갈만큼 인체에 유해성이 적습니다.

물 100ml에 베이킹 소다 1티스푼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그후 스프레이 통에 담아 냉장고에 뿌리고 잘 닦아주시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1스푼, 식초 0.5스푼, 물 1컵을 같이 섞은 뒤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베이킹소다는 그냥 놓아두는 것 만으로도 악취를 없애는 소취 효과가 있습니다. 작은 접시에 베이킹소다를 담고 랩을 씌운뒤, 랩에 공기 구멍을 뚫어 두고 냉장고의 안쪽에 1~3일 정도 두시면 됩니다.

그렇게 소취제로 사용한 베이킹소다는 그냥 버리기 보다는, 물에 녹인 뒤에 청소를 할때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3. 탈취제를 냉장고안에 넣기

냉장고청소를 통해 냄새를 어느정도 제거한 후에는, 탈취 효과가 있는 식재료나 탈취제를 냉장고안에 넣어두면 좋습니다.

탈취 효과가 있는 것으로는 짙은 갈색으로 약간 태운 식빵, 숯, 커피찌꺼기, 소주, 레몬즙, 물에 적신 신문지 등이 있습니다.

먹다 남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식빵이 있다면, 프라이팬에 구워서 까맣게 그을린 뒤에 은박지로 포장하고, 은박지에 구멍을 뿅뿅 여러개 뚫어서 냉장고안에 넣어두시면 냉장고 냄새제거에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 말고도 인터넷쇼핑몰이나 다이소같은데서 파는 냉장고 탈취제를 넣어두셔도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냉장고 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2017-2023 redwend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