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뜻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나라의 경제상황에 따라 삶의 행복이 상당부분 좌지우지됩니다. 경제가 호황기를 맞이하면 사람들의 수입도 증가하고 소비나 투자도 늘고, 그로인한 행복감도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불황이 찾아오면 사람들은 허리띠를 졸라매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힘들어하게 되죠.

따라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경기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순환성을 이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경기가 둔화, 침체, 후퇴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아두고 그에 맞춰 대응하고 적응해나갈 필요가 있죠.

이런 의미에서 오늘은 경기침체 뜻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물론 단순하고 개략적인 내용들일테지만, 저도 글을 적으며 경제공부도 하고, 읽는 분들께서도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약간의 참고사항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할게요.

경기침체란 무엇인가?

경기침체(recession)란 경기순환과정에 있어서 경기가 하강하는 추세가 된 것을 뜻합니다. 경기변동이론에 따르면 경제라는 것은 주기적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경기순환(Business Cycle)의 특징을 보이는데요.

즉 경기가 점점 상승하면서 정점을 찍고나면, 다시 점점 후퇴해 저점을 찍게 되며, 그러고나면 다시 상승추세로 돌아서고, 그후 다시 하락추세로 돌아서는 등 파동의 형태를 띄면서 전체적인 경제성장이 이루어진다는 거죠.

그중에서도 경기침체는 이러한 순환과정에서 경기가 하강상태로 들어가는 단계를 말하며, 성장률이 2분기 연속으로 마이너스를 찍었을때 침체되었다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경기침체가 오면 사람들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의지를 잃게 되고, 상품가격도 하락하게 되며, 자연스레 기업의 수익도 감소하게 되며, 실업률도 높아지게 되죠.

또한 경기침체는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서서히 올 수도 있지만, 매우 급격한 속도로 침체에 빠지게 될 수도 있는데요.

이처럼 매우 빠른속도로 침체되는걸 가리켜 경제공황(economic crisis)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경제공황으로는 1930년대에 발생했던 대공황(Great Depression)을 들 수가 있습니다. 원래 자본주의체제하에서는 호황기와 불황기가 반복되는게 정상이기는 하지만, 침체의 정도가 너무 빠르고 깊으면 사람들이 아예 자본주의에 대한 불신감을 품게 될 정도죠.

그래서 경기침체기에는 정부에서 다양한 경제정책들을 내놓아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려고 갖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미국 경제전문가들은 2020년이나 2021년부터 미국의 경제침체가 시작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는데요. 미국정부입장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방지하고 최소화 하기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그러니 미국경제의 미래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100%확신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경기침체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사실 경기침체가 오면 영업활동 저하, 소비자들의 구매의욕 저하, 가격하락, 공급초과, 실업률 상승, 재고 누적, 디플레이션, 공장감축, 시장의 불안감 상승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제의 불안정성이 증대되니,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지출을 줄이게 될겁니다. 또한 위험한 투자를 지양하게 되겠죠.

사람들의 구매력이 저하되니, 수요보다 공급이 초과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상품가격은 하락하며, 팔리지 않는 물건들의 재고가 쌓여나가겠죠. 당연히 기업입장에서는 생산을 줄이려고 할겁니다.

생산이 줄어드니, 구조조정을 통해 공장도 감축하려 할테고, 일하는 직원이 많이 필요가 없어지니 직원을 해고하여 실업률도 증가하게 되겠죠.

직장없는 사람들은 수입이 없으니, 소비를 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게 되고 시장의 전체적인 수요는 더욱 감소해갑니다.

그리고 실업률 증가 및 기업의 활동감소는 정부의 세수감소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기침체 상황을 극복하려면 정부에서 경기부양책을 써야 하는데 세수가 감소해 재정지출을 하기도 힘들어지며, 국가부채도 증가하게 되죠.

시장의 불안감은 점점 증가하고 사람들은 소비를 더 줄여 총수요가 감소하니, 총공급도 감소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이처럼 경기침체는 정부나 기업, 소비자 등 경제구성원들 모두에게 어려움을 야기하며, 행복한 삶을 앗아가게 되죠. 이러한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경기부양책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극복의지와 수요회복 또한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경기침체의 뜻과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미흡하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도 경제공부를 하고 또다른 경제이야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2017-2024 redwendy. All rights reserved